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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전기 정비 관련 건

발전기 터보차저 정비한 것에 대한 기록입니다.

Diesel Generator
Maker: Yanmar 8N21AL-GV / Type: 4 stroke, 8 cylinder, trunk piston in-line, bore 210mm, stroke 290mm
Rating: 1360 KW x 900 RPM

Alternator
Maker: TAIYO ELECTRIC
Rating: AC 450V x 1587.5 KVA(1270 KW) x 3Ph x 60Hz x 900RPM

Turbo charger
Maker: ABB / Type: TPS 52 - F32

지난 정비 날짜는 2017년 7월 29일이었고 정비 후 운전 시간은 2234 시간이지만 그 동안 너무 운전을 안 해준것인지 가동 상태가 너무 안좋아 정비 계획에도 없던 정비를 하게됨. 운전 상태가 안좋다 한 이유는 LO 압력의 저하와 소기 압력의 저하, 이로 인한 각 실린더 배기 온도의 상승임.
터보차저의 분해 정비 계획 시간은 대략 8000 ~ 10000 시간임.


계측 후 분해를 시작하고 각 부분의 상태를 확인.
베어링의 마모를 발견한 후 교체를 결정 그리고 재 조립.

발전기에서 떼어내는 사진은 없고 일단 발전기에서 분리한 후 workshop으로 옮긴 후 계측을 함.

위 사진은 LO가 누설하여진 걸로 보여짐.

Turbine 측 상태는 양호함.

 

위 사진은 순차적으로 분해하는 순서를 나타냄.

위 사진 또한 Turbine측에서 LO가 누설한 흔적 임.

​Turbine 측 베어링에 마모된 것을 발견하여 새걸로 바꾸고 싶었으나 재고가 없는 관계로 헌것중 상태가 괜찮은 걸로 바꿔줌.

Turbine shaft 소재 후 검사 결과 산태 양호함.

​Bearing 과 cover를 조립한 후 토크렌치를 사용하여 조여둠.

Compressor wheel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 조여줌. 토크랜치 값은 160 nm​

​Tubine shaft와 compressor wheel 조립 후 axial clearance 와 radial movement 값을 계측 후 기록함.



 

 Before O/H

 After O/H

 Limit range (mm)

 Axial clearance A

 

 0.11

 0.10 ~ 0.18

 Possible radial movement B

 

 0.7

 0.61 ~ 1.15

 Radial clearance between compressor wheel and wall inser

 0.57

0.6 

0.3 ~ 0.67 

 Radial clearance between turbine wheel and gas outlet flange

0.7

 0.75

0.59 ~ 0.92 


테스트 운전 결과 발전기 상태 및 터보차저 상태 양호함. 아래는 발전기 운전 결과


320KW 발전기 부하 운전

Booster air pressure: 0.6 bar / Turbo chager LO pressure: 3.6 bar / LO teperature: 60.  / Exh. Gas T/C outlet temperature: 390

620 KW 발전기 부하 운전

Booster air pressure: 1.5 bar / Turbo charger LO pressure: 3.5 bar / LO teperature: 60. / Exh. Gas T/C outlet teperature: 390

740KW 발전기 부하 운전

Booster air pressure: 1.8 bar / Turbo charger LO pressure: 3.4 bar / LO teperature: 62/ Exh. Gas T/C outlet teperature: 380

830KW 발전기 부하 운전

Booster air pressure: 2.1bar / Turbo charger LO pressure: 3.2 bar / LO temperature: 62 / Exh. Gas T/ C outlet teperature: 380


현재 발전기 터보차저 정비 후 운전 시간 200시간 경과한 상태 확인 결과 양호함.

발전기 소기압력, 터보차저 측 LO 압력 강하없이 일정하며 배기 온도 정비 전과 비교해 20도 낮아짐을 발견 함.